본문 바로가기
금융/차트

[지표]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by 쿼카퀀트 2019. 10. 1.
728x90

 

MACD는 약자에서 알 수 있듯이 이동평균을 사용하는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은 이해하기 편하고 해석이 쉬워 많이 사용하지만, 매매신호가 너무 늦게 나타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MACD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산술이동평균이 아닌 지수이동평균을 사용한다.

 

MACD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값을 이용해 계산되며, 지수이동평균을 구하는 방법과 MACD선, Signal선을 구하는 식은 아래와 같다.

 

  • MACD의 지수이동평균(보통 9일)
  • 주가 중기 지수이동평균(보통 12일)
  • 주가 장기 지수이동평균(보통 26일)

MACD = 12일 지수이동평균 - 26일 지수이동평균

Signal = MACD의 9일 지수이동평균

 

 

※지수이동평균 구하는 방법

$MA_n = (D_n*EP)+(MA_{n-1}*(1-EP))$

 

$MA_n : n $일 지수이동평균

$D_i : i $번째 날의 주가

$EP : $ Exponential Percentage로, $ EP = \frac{2}{기간 + 1}$이다.

첫 번째 날의 $MA$의 경우 $MA_{n-1}$이 없으므로 Simple moving average로 구한다.

 

 

 

  이렇게 구한 MACD는 두 지수이동평균선의 차이를 의미하는데, 이 MACD값이 최대 혹은 최소가 되는 순간(두 이평선 간의 차이가 극대화되는 순간)이 주가의 바닥이거나 꼭지라고 해석할 수 있다.

 

  다만 실제 매매에 사용하기 위해선 어느 지점이 MACD의 최대 혹은 최소값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Signal을 사용한다. 매매타이밍은 MACD가 Signal을 상향돌파할 때가 매수 시그널이고, MACD가 Signal을 하향돌파할 때가 매도 시그널이다.

  이러한 시그널과 함께 봐야할 게 MACD 곡선의 현재 값(음수인지 양수인지)인데, 만약 MACD가 양수라면 단기 지수이동평균이 장기 지수이동평균보다 높다, 즉, 현재 시장이 상승세에 있다는 뜻이며, 반대로 MACD가 음수라면 현재 시장이 하락세에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①MACD와 Signal의 관계, ②MACD의 부호 두 가지를 조합해서 한번에 해석하면, 아래와 같은 해석이 가능하다.

→만약 MACD가 Signal을 상향돌파했는데 MACD가 양수라면 강력한 매수 신호라고 해석할 수 있다

728x90

'금융 > 차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표] 일목균형표(Ichimoku cloud)  (0) 2019.10.24
[지표] RSI(Relative Strength Index)  (1) 2019.10.10
[지표]CAPE Index  (0) 2019.09.28
[지표] Bollinger Band  (0) 2019.09.28
[지표] Stochastic Slow(완만한 스토캐스틱)  (0) 2019.09.28

댓글